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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술치료의 적용 Kim Hye Jung ART THERAP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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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술치료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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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는 다양한 상황에서 여러 가지 목적을 위해 미술표현을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미술작업을 통해서 환자로 하여금 통찰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미술치료의 목적이다.

따라서 위기치료와 같은 특정의 목적을 위해서도 활용될 수 있고, 양로원의 노인들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삶을 정리하는 데에도 미술치료는 도입될 수 있다. 약물이나 알콜중독 환자, 심신장애인 등에게도 확대되는 경향이다.

미술치료는 교육, 재활, 정신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어떤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든 간에 공통된 의미는 시각예술이라는 수단을 이용하여 인격의 통합 혹은 재통합을 돕기 위한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병원이나 치료센터에 그치지 않고 각종 교육기관에서도 활용이 증가되고 있다. 사회부적응이나 발달장애아동의 기관에서는 치료보다는 인격적 표현으로서의 미술을 활용하고 있으나, 사실상 교육과 치료의 거리는 가깝다.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에 있어서도 자기탐색과 창조라는 인격적 성장을 추구하고 있다. 물론, 전통적 미술교육에서 강조하는 미술표현과는 다른 것으로서, 작품 그 자체보다는 과정에 중점을 둔다. 

위에서 보듯이, 치료라는 관점에서 시행하는 것과 교육 및 인격적 성장이라는 관점에서 사용되는 미술이 제각기 다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용어의 차이에 지나지 않는 면이 많다. 이것은 상담과 심리치료의 구분과도 비슷한 성격을 지니고 있다. 모든 훌륭한 치료들은 교육과 성장을 유도하고 있고, 훌륭한 교육 또한 개인의 성장을 도모하고 있기 때문이다.

                                    

발달 상담적 입장

정상인

치료적 입장

신체장애인, 정서 및 행동 장애인, 정신질환자(우울증), 

성폭행자, 이혼가족, 섭식장애, 시험불안을 지닌 입시생, 언어장애,

비행청소년, 학습장애,등교거부증, 약물중독(알코올), 노인치매 등

미술치료 방법

주 1-2회 정도 실시
      연필화, 크레파스, 수채물감, 색종이, 점토 등 
      다양한 재료로 각종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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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술표현 촉진과 치료기법 Kim Hye Jung ART THERAP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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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술표현 촉진과 치료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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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를 실시해 나가는 과정에서 미술표현을 도울 수 있는 방법과 미술치료에 활용되는 기법들을 몇 가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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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두리법
내담자에게 치료자가 도화지를 제시하면서 테두리를 그어 건네주는 방법이다.
조형활동을 자극하고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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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완성하기
치료사가 종이에 잡지에서 오린 얼굴사진이나 사람의
눈만을 붙여주어 그림을 완성하게 하는 방법이다.
그림을 그리는데 저항이 있거나 의욕이 없는 아동의
미술표현을 자극하고 촉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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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난화그리기
내담자가 긁적거리기를 통해 '숨어 있는 이미지'를
표출시키도록 하는 방법이다.
누구든지 난화는 쉽게 그릴 수 있기 때문에 그림 그리기를
어려워하는 환자들에게 그리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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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유화와 주제화의 제시
자유화는 내담자가 제재나 방법을 스스로 결정하여 그리게 하는 방법으로 진단과 치료에 모두 활용한다.
주제화는 내담자가 무언가 느끼고 있을 때 '느낌'을 그리도록 하거나 산, 길, 집과 같은 특정의 과제을 부여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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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꿈의 활용
말로 표현하는 것보다 그림으로 자기 의사를 잘
전달할 수 있는 경우에 꿈을 그리도록 하는 방법이다.
꿈을 그리게 함으로써 악몽을 통한 경험을 명료화하고
이야기를 함으로써 꿈에서 상징화된 분노의 충돌들을
잘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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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신 표현하기
인물화를 그리거나 잡지 꼴라쥬를 시행하고 토의하며
피드백을 통해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통찰한다.
자신의 표현은 자아감각을 발달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많이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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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족화 그리기
가족화(DAF)와 동적가족화(KFD)는 가족을 그리게 하여
내담자의 심리나 가족의 체계 및 가족 지각을 파악한다.
진단에도 활용하고 가족치료에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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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교생활 그리기
교사, 친구, 본인을 포함해서 그리게 하는 방법으로
내담자의 학교생활을 파악하는데 좋으며, 치료에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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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풍경구성하기
도화지에 "강, 산, 밭, 길, 집, 나무, 사람, 꽃, 동물, 돌, 
그려 넣고 싶은 것"을 순서대로 그려 넣게 하고 하나의
풍경이 되게 채색하도록 한 다음 그림 내용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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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협동화 및 그림대화하기
가족이나 내담자들이 소집단을 이루어 한 장의 종이에
함께 그리도록 한다.
비언어적인 방법과 언어적인 방법을 경험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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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콜라주로 표현하기
최근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미술치료 기법이다.
표현이 쉽고, 그리기 보다 정확한 감정 전달이 우수하나
선택할 수 있는 사진 매체가 많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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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소로 표현하기
촉지각과 관계하는 조형활동이다.
그리기가 중심이 되는 미술치료 영역에서 매체의 연구에
중요한 대상이 된다.  조소활동법은 점토로 인물상을
만들거나 자기의 느낌을 표현하게 하여 해석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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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그라미 기법
동그라미를 도화지에 미리 그려주고 그림을 그리게 하는
방법이다.
동그라미를 그린 후 그 안에 점을 하나 찍어 주어 표현을
촉진할 수 있다.
심리적으로 허약한 내담자를 지지해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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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손과 신체 본뜨기
자기의 손을 도화지에 놓고 본을 떠서 각 손가락에 자기가
하고 싶은 말을 적어 표현하게 하거나 큰 종이를 벽에
붙여 놓고 내담자의 신체와 같은 크기로 본을 떠 준 후에
스스로 장식하게 하는 방법이다.
긍정적인 신체이미지나 자기 존중감을 갖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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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정사전 만들기
도화지에 몇 개의 칸을 구분하고 최근의 감정을 그리거나
색종이로 나타내게 하는 방법이다. 
감정을 표현한 후에 모든 인간은 불편한 감정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 시킨다.
또한 칸 없이 한 장의 종이에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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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분할 통합 회화법
도화지를 9등분하여 그리게 하는 방법이다.
그림에 대한 연상으로 이미지를 넓혀나가고 이미지 전체를 하나의 주제로 파악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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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난화(계란화)와 동굴화
치료자에 의해 그려진 타원형의 곡선과 형태가
내담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 적극적으로 이용되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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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타의 방법
미술치료과정에서 '가면'을 만들어 쓰고 게임을 할 수도
있고, 자신의 작품에 대해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녹음기나 마이크를 사용하여 자신을 표출케 한다.
구체적인 치료기법으로 동물 가족화, 동물 자화상, 만화
그림 방식으로 대화하기 등을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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